조회 수 2 댓글 0

 

병무청(청장 김종철)은 2024년 하반기 달라지는 병역제도를 발표했다. 주요 달라지는 사항은 ‘입영판정검사대상자 전원에 대한 마약류 검사 실시, 병역의무 기피·감면 관련 정보의 게시·유통금지 위반자 수사 등 병무청 특별사법경찰의 직무범위 확대’로 군 전투력 강화 및 병역이행의 공정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병역판정검사 또는 입영판정검사 시 질병상태문진표에 마약류 복용경험이 있다고 진술한 사람 등 일부에 대해서만 선별적으로 검사를 실시하였으나, 7월 10일 이후 입영 통지된 사람과 모집병 지원자 전원에 대해 입영판정검사 시 마약류 검사를 실시하게 된다.
 
7월 17일부터는 「사법경찰직무법」 개정에 따라 병역의무 기피·감면 등 관련 정보의 게시·유통금지 위반자, 병역의무 기피·감면 목적의 도망·행불자, 병역기피자에 관한 범죄까지 병무청 특별사법경찰이 직접 수사를 실시한다.
 
카투사(KATUSA) 모집 시기도 전년보다 2개월 정도 빠른 7월에 접수하고, 9월에 선발하여 카투사 불합격자에 대한 입영 신청 기회가 확대된다.


입영을 앞둔 청년들이 개인 적성에 맞는 분야에서 군 복무를 할 수 있도록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병역진로설계지원센터가 기존의 서울, 부산, 대구, 수원, 광주, 대전, 춘천, 인천 8곳 외에 울산, 창원 및 의정부에도 7월에 추가 설치되어 더 많은 병역의무자가 가까운 곳에서 상담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된다. 또한, 병역진로설계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병무청 전문상담관이 직업계 학교 등을 직접 방문하여 상담을 실시하고 온라인 서비스도 제공한다.
 
8월부터는 공정한 병역문화 조성을 위해 병적을 분류해서 따로 관리하는 병적 별도관리대상(공직자, 체육선수, 대중문화예술인, 고소득자 및 그 자녀) 중 체육선수의 관리범위가 당구·볼링·바둑·복싱 등의 체육단체에 등록된 선수까지 확대된다.
 
병역이행의 공정성을 제고하고, 국민 편익을 높일 수 있는 2024년 하반기부터 달라지는 병역제도의 상세내용은 병무청 누리집 ‘상단메뉴 → 병무소식 → 달라지는 제도’에 게재된다.

 

?

  1. 해병대 부사관 후보생 필기시험 폐지

    해군은 내년 3월 임관하는 286기 해군 부사관 후보생부터는 필기시험을 보지 않고 대신 고등학교 성적과 출결 현황이 반영된다고 6일 밝혔다. 기존에는 언어논리, 자료해석 등의 필기시험을 치러야 했다. 해병대도 다음달 임관하는 406기 부사관부턴 필기시험...
    Date2024.07.07 By관리자 Views65
    Read More
  2. 병무청, 2025년도 입영대상 카투사 모집

    병무청, 2025년도 입영대상 카투사 모집 - 2024년 7월 5일부터 7일간 접수, 모집인원은 1,870명 - 최종 선발은 9월 3일 전산 공개추첨을 통해 결정 병무청(청장 김종철)은 2025년도 입영할 카투사를 오는 7월 5일 오후 2시부터 7월 11일 오후 2시까지 병무청 ...
    Date2024.07.02 By관리자 Views1
    Read More
  3. 2024년 하반기부터 달라지는 병역제도

    병무청(청장 김종철)은 2024년 하반기 달라지는 병역제도를 발표했다. 주요 달라지는 사항은 ‘입영판정검사대상자 전원에 대한 마약류 검사 실시, 병역의무 기피·감면 관련 정보의 게시·유통금지 위반자 수사 등 병무청 특별사법경찰의 직무범위 확대’로 군 전...
    Date2024.07.02 By관리자 Views2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