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신병교육대 사고 관련 재발방지 대책회의’ 개최
육군 신병교육대 군기훈련 승인권자 ‘영관급 지휘관’으로 상향
혹서기 기간 6.1~8.31까지로 확대 …32도 이상시 옥외훈련 중지

 

신병교육대 사고 관련 재발방지 대책회의 1.jpg

신병교육대 사고 관련 재발방지 대책 추진 회의 <사진 국방부>


앞으로 체력단련 방식의 훈련병 군기훈련이 사라진다. 최근 발생한 군내 사망사고 관련 재발방지책의 일환이다.  

기간병도 개인의 신체상태·체력수준을 고려해 체력단련과 정신수양을 적용하고, 훈련 집행 시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종목별 횟수와 진행 간 휴식시간 부여 등을 명확히 한다.

 

국방부는 최근 발생한 군내 사망사고 관련 재발방지대책을 논의하고 현재 시행 중인 온열손상 예방대책의 충분성을 점검하기 위해 27일 김선호 국방부차관 주관으로 ‘신병교육대 사고 관련 재발방지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이에 앞서 국방부는 전체 21개 신병교육부대를 대상으로 한 현장점검을 지난 5월 말 각 군에 지시했고, 이날 회의에서 군별 점검결과와 후속조치 보고에 이어 건의사항 등에 대한 논의가 이어졌다. 

 

국방부와 각 군은 군인복무기본법에 근거해 각 군별로 자체 시행하고 있던 군기훈련을 보완·개선하기로 했다.

먼저 승인권자는 규율 위반자가 병사인 경우 중대장급 이상 지휘관으로, 간부인 경우 영관급 이상 지휘관으로 하고 승인권자가 군기훈련 시행 여부 및 종목·방법·복장 등을 결정한다.

 

다만 육군의 경우 신병교육부대의 승인권자를 영관급 지휘관으로 상향하기로 육군 내부에서 이에 앞서 결정했다.

또한 군기훈련 시행 시 절차에서 반드시 개인소명 단계를 거치도록 표준화하고,군기훈련 간 대상자의 건강상태를 수시로 확인한다.

 

특히 기상상황을 고려해 실·내외의 장소를 결정하고 기상변화요소에 따라 계속 할지 시행 여부를 판단하며, 응급상황 대비책을 마련한 뒤 시행하도록 절차를 보완한다.

 

국방부는 이번에 마련한 군기훈련 개선책이 일선부대 현장에서 잘 준수될 수 있도록 군기훈련 승인권자인 중대장과 대대장 필수교육에 상시 반영하기로 했다. 

 

아울러 신병교육부대 교관을 대상으로 오는 7월 특별 인권교육을 시행하며 각 신교대는 국방부 표준교안을 활용해 전 간부·병사를 대상으로 7월까지 교육을 완료할 계획이다.

 

한편 해마다 상승하고 있는 여름철 기온을 고려해 사고예방을 위해 현재 시행 중인 온열손상 예방대책을 보완하고 관련 내용들은 국방부 훈령에 반영한다.

 

이에 군의 혹서기 기간을 기존 7월 1일부터 8월 31일에서 6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로 확대하며, 각 군별로 달리 운영하던 온도지수별 행동과  통제기준을 통일한다.

 

특히 주둔지별 1일 3회 이상(오전 11시, 오후 1시, 3시) 온도지수를 측정하고 대대장급 이상 지휘관이 현장에서 판단해 부대활동을 조정한다.

 

신병교육대 사고 관련 재발방지 대책회의 2.jpg

온도지수별 행동 및 통제기준

 

온도지수가 26.5 미만이라도 야외활동 지속시간, 복장, 훈련 내용·대상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판단하고 조치한다.

 

김 차관은 “이번 회의를 통해 결정된 사항들은 현장에서 즉각 적용하도록 조치하라”고 지시했다. 

국방부는 신병교육대 사고 재발방지를 위한 대책을 발전시켜 신뢰받는 군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방침이다. 

 

문의 : 국방부 군인권개선추진단 병영문화혁신담당관실(02-748-5560) 
 

?

  1. 2024 한미 친선 태권도 대회 개최

    한미 동맹 71주년을 기념하여 국방부가 지원하고 미8군 사령부와 주한 외국인 태권도 문화 협회, 국기원이 공동으로 주관하는 2024 한미 친선 태권도 대회가 6월 28일 주한미군 동두천 기지 캠프 케이시(Camp Casey)에서 개최됐다. 한미 친선 태권도 대회는 올...
    Date2024.07.01 By관리자 Views5
    Read More
  2. 합참, '24년 합동군사우주력 발전 심포지엄 개최

    - “군사우주력 발전 위해 민・관・군 함께 지혜 모아 - 합동참모본부(이하 합참)는 6월 27일(목)에 ‘국가우주자산 방호 및 회복력 확보를 위한 민군협력 방안’을 주제로 '24년 합동군사우주력 발전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날 심포지엄에는 국방부, 합참, 각군 ...
    Date2024.06.28 By관리자 Views6
    Read More
  3. 다양한 영역의 한미일 훈련 '프리덤 에지' 최초 시행

    한미일은 6월 27일(목)부터 29일(토)까지 공해상에서 다양한 영역의 한미일 훈련인 ‘프리덤 에지’ 훈련을 최초로 시행한다고 합동참모본부가 27일 밝혔다. 이번 훈련은 지난 캠프데이비드 정상회의에서 3국 정상이 다영역 3자 훈련을 시행하기로 합의한 것과 ...
    Date2024.06.28 By관리자 Views8
    Read More
  4. 2024 국방부 군가합창대회 개최 및 참가 모집 안내

    국방부는 6월 28일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2024 국방부 군가합창대회 개최 및 참가 모집 안내' 를 아래와 같이 공지했습니다. 군가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높이고 민군이 함께하는 군가 축제를 마련하기 위해 2024 국방부 군가 합창대회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어...
    Date2024.06.28 By관리자 Views17
    Read More
  5. 훈련병 군기훈련서 ‘체력단련’ 제외…“군 적응도 고려”

    국방부, ‘신병교육대 사고 관련 재발방지 대책회의’ 개최 육군 신병교육대 군기훈련 승인권자 ‘영관급 지휘관’으로 상향 혹서기 기간 6.1~8.31까지로 확대 …32도 이상시 옥외훈련 중지 신병교육대 사고 관련 재발방지 대책 추진 회의 <사진 국방부> 앞으로 체...
    Date2024.06.28 By관리자 Views6
    Read More
  6. 국방부차관 육군 55사단 신병 교육훈련 현장 방문

    김선호 국방부차관은 6월 27일(목) ‘신병교육대 사고 관련 재발방지 대책회의’에 이어서 6월 28일(금) 오후, 육군 제55보병사단을 방문하여 혹서기에 대비한 신병교육대대의 교육준비상태 및 교육현장을 점검하고 교관, 조교들과 만나 토론했다. 김선호 차관은...
    Date2024.06.28 By관리자 Views5
    Read More
  7. “밴드 붙여준 군인 아저씨… 눈물이 딱 멈췄다” 어린이 그림일기로 배우는 ‘호국보훈’

    국방부는 6월 28일부터 국방부 공식 SNS 계정(유튜브 영상 및 카드뉴스)을 통해 어린이 국방 그림일기 공모전 수상작들을 모아 온라인 전시회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온라인 전시회에는 국군 장병에게 전달하는 어린이들의 귀엽고 순수한 응원 메시지가 담...
    Date2024.06.28 By관리자 Views3
    Read More
  8. 군인공제회 병(兵) 회원저축 확대 시행 안내

    국방부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등록된 '군인공제회 병(兵) 회원저축 확대 시행 안내' 자료 입니다. '24년 7월 10일부터 확대 시행되는 "군인공제회 병(兵) 회원저축 제도"를 안내해 드립니다. ◎ 병(兵) 회원저축 소개 1) 개 요 가) 목적 : 군 복무에 대한 보훈과...
    Date2024.06.27 By관리자 Views71
    Read More
  9. 국방부, 신병교육대 사고 관련 재발방지 대책 추진

    국방부는 최근 발생한 군내 사망사고 관련 재발방지대책을 논의하고 현재 시행 중인 온열손상 예방대책의 충분성을 점검하기 위하여 김선호 국방부차관 주관의 ‘신병교육대 사고 관련 재발방지 대책회의’를 6월 27일 개최했다. 국방부는 전체 21개 신병교육부...
    Date2024.06.27 By관리자 Views5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Next
/ 2
CLOSE